사이트 내 전체검색

건강정보

건강정보

관절 | 회전근개 손상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12-09 10:31 조회16,854회 댓글0건

본문

어깨 관절(견관절)의 회전근개(Rotator Cuff)란 어깨의 표면에 위치한 삼각근의 내부에 위치하며 상완골 근위부에 부착되어 어깨 관절의 회전운동을 시켜주는 4가지 근육(극상근 ,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 )을 말한다. 흔히들 오십견이 어깨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알고 있으나, 실제로는 이 힘줄들에서 생기는 질환이 가장 흔한 어깨 통증의 원인이다.
회전근개 손상1.jpg
 

증상
 1) 주로 밤에 통증을 더 심하게 느낀다. 
 2) 아픈 부위로 누울 때 아파서 잠을 설치는 경우가 있다.
 3) 관절운동에 제한이 와서 머리 빗기나 옷을 입고 벗기가 힘들다.
 4) 힘이 떨어져 물건을 들고 있기가 힘들다.
 5) 팔을 혼자 들기가 힘들어 다른 팔로 도와서 들어야 한다.

진단
 환자의 증상 및 의사의 진찰 소견 , X-ray 검사로 회전근개 손상이 의심되면, 더욱 정밀한 검사로 자기공명검사 (MRI)를 시행한다. 

치료
부분파열로 증상이 경미할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수 있다.이때는 약물치료와 운동치료를 하며 초음파를 이용해 관절안에 정확하게 주사요법을 시행한후 운동치료를 병행하게 된다. 완전 파열 되었을 경우에는 대부분 관절경적 봉합술을 시행하나 매우 심하고 회전근개 복원이 불가능한사람한테는 역행성 인공관절을 시행한다.

1. 관절경 어깨 인대 봉합술
어깨 부위의 힘줄이 노화나 사고로 인해 파열된 경우 치료하는 방법이다. 파열부위가 작은 경우는 재활치료와 운동치료 등을 통해 더 이상 진행이 되지 않도록 하고, 크게 찢어진 경우에는 피부를 5~8mm가량 절개한 후 내시경을 삽입하여 끊어진 인대를 다시 뼈에 붙여주는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관절경 어깨 인대 봉합술 장점
관절부위에 절개 없이 내부를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어 건강한 관절은 보존하면서 통증은 줄일 수 있다.

2. 역행성 인공관절 치완술
어려운 수술이기에 견관절 수술이 많은 정형외과 전문의의 수술적치료가 필요하며 수술시행후 보조기는 4-6주정도 착용하지만 수동적 관절운동은 수술 후 급성 통증이 사라지면 수일 후 바로 시작하게 된다.

회전근개 손상2.jpg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