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척추센터(신경외과)

보광병원 척추센터는 척추분야의 오랜 경험과 숙련된 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한 진단 하에 최선의 수술치료, 비 수술 치료방법을 선택함으로서 환자분들의 척추건강을 지켜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진료 수술일정에 따라 진료와 수술이 바뀔 수 있음 휴진
우병길(원장)
 
오전
오후
 
 
 
 
 
 
 
송광철(원장)
 
오전
오후
 
 
 
 
 
 
여창기(과장)
 
오전
오후
 
 
 
 
 
이영민(과장)
 
오전
오후
 
 
 
 
 
고삼규(병원장-예약진료)
 
오전
오후
 
 
 
 
 
 
 
 
 
 
경피적 내시경 레이저 시술
경피적 내시경 레이저 디스크 수술은 약 6mm 피부절개를 통해 미세관과 내시경을 삽입한 후 특별히 고안된 미세 수술기구와 고주파 발생장치, 레이저 등을 이용하여 돌출된 디스크(수핵, 추간판)를 제거하는 수술법이다.
척추 뼈, 근육, 인대 등의 구조물에 영향을 최소화 하면서 돌출된 디스크를 선택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기존의 미세현미경 디스크 수술과 비교하면 근육에 손상을 거의 주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허리 통증이 훨씬 적고, 회복도 빠르다.
상처가 작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수술 다음날 퇴원 및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또한 정상 구조물을 잘 보존하고 상처 및 흉터가 아주 작기 때문에 환자의 심리적 부담 및 후유증의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
돌출된 디스크의 위치에 따라 뒤쪽으로 접근하는 후방접근법과 옆구리 쪽으로 접근하는 후측방 접근법이 있다.

경피적 내시경 레이저 디스크 수술의 장점
1. 상처 및 흉터가 거의 없다.
2. 수술부위의 통증이 훨씬 적고 회복이 빠르다.
3. 수술 다음날 퇴원 및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4. 주위 구조물을 잘 보존하므로 디스크 수술 후 생길 수도 있는 척추 불안정 등의 후유증이 드물다.
5. 국소마취로도 가능한 경우가 있어 심장병, 당뇨환자, 고령 디스크 환자들에게 위험이 적다.
6. 입원기간이 짧아 환자 및 가족의 시간과 경비가 절약된다.
다만, 모든 디스크 환자에서 내시경 레이저 디스크 수술이 적합한 것은 아니다.
심한 척추관 협착증이 동반된 경우나 디스크의 석회화 변성이 심한 경우는 내시경 레이저 디스크 수술보다는 미세현미경 수술이 더 적합하다.
수술 후 관리
1. 입원기간 : 7~10일 정도
2. 보행가능시기 : 수술 후 다음날부터 보조기 착용 후 보행가능
3. 보조기 : 4주간 착용
4. 샤워 : 봉합실 제거 후 2~3일 뒤 가능
목욕 : 봉합실 제거 후 1주일 뒤 가능
5. 운전 : 수술 후 한달 뒤 가능
6. 직장 복귀 : 사무직은 약 1개월 후 가능
생산직은 약 2개월 후 가능
상처부위는 항상 건조하게 유지합니다.
(핫팩, 찜질, 뜨거운 전기장판, 침등은 퇴원 후 한달 간 금지)
디스크 미세 현미경 수술
피부에 최소한의 상처만을 내어 정상조직을 최대한으로 보존하는 수술법으로 척추마취 또는 전신마취후에 2-3cm정도의 피부절개후 미세 현미경을 이용 수술부위를 확대하여 직접육안으로 보면서 신경을 압박하는 디스크를 제거하는 가장 표준화되고 만족도가 높은 수술방법입니다.

디스크 미세 현미경 수술 장점
1. 현미경을 이용하여 미세한 혈관과 신경까지 정밀하게 볼 수 있기 때문에 정상조직이 손상될 위험이 낮아 수술의 안전성과 성공률이 높다.
2. 최소한의 절개(2-3cm)로 수술하기 때문에 출혈이나 흉터가 거의 생기지 않고 빠른 회복이 가능해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릅니다.
수술 후 관리
1. 입원기간 : 7~10일 정도
2. 보행가능시기 : 수술 후 다음날부터 보조기 착용 후 보행가능
3. 보조기 : 4주간 착용
4. 샤워 : 봉합실 제거 후 2~3일 뒤 가능
목욕 : 봉합실 제거 후 1주일 뒤 가능
5. 운전 : 수술 후 한달 뒤 가능
6. 직장 복귀 : 사무직은 약 1개월 후 가능
생산직은 약 2개월 후 가능
상처부위는 항상 건조하게 유지합니다.
(핫팩, 찜질, 뜨거운 전기장판, 침등은 퇴원 후 한달 간 금지)
미세현미경 신경관 감압술(현미경 협착증 수술)
퇴행성 척추관 협착증의 경우 선택할수 있는 최선의 수술법으로 등쪽을 최소한으로 절개한 뒤 미세현미경으로 문제가 생긴 부위를 확대해 보면서 신경압박의 원인인 두툼해진 뼈와 인대를 부분적으로 제거해 낼 수 있습니다.
한쪽 후궁 절제를 통해 반대쪽까지 신경관 감압술을 하게 되면 수술 후 척추 불안정 상태도 생기지 않기 때문에 고령 및 전신 질환 환자들에게 적극 권장할 만한 수술법으로 반대측까지도 시야를 확보 후 병소를 제거하여 감압시킵니다.

미세현미경 신경관 감압술 장점
1. 현미경을 보면서 안전하게 수술하기 때문에 주위 연부 조직손상이 적고 최소 절개(2~3cm) 로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통증이 심하지 않음.
2. 척추 마취로 진행하므로 전신 마취가 어려운 노약자에게도 시술이 가능.
3. 수술 시간이 짧으며 일상생활에 빨리 적응 가능하고 성공률이 높음.
수술 후 관리
1. 입원기간 : 7~10일 정도
2. 보행가능시기 : 수술 후 다음날부터 보조기 착용 후 보행가능
3. 보조기 : 4주간 착용
4. 샤워 : 봉합실 제거 후 2~3일 뒤 가능
목욕 : 봉합실 제거 후 1주일 뒤 가능
5. 운전 : 수술 후 한달 뒤 가능
6. 직장 복귀 : 사무직은 약 1개월 후 가능
생산직은 약 2개월 후 가능
상처부위는 항상 건조하게 유지합니다.
(핫팩, 찜질, 뜨거운 전기장판, 침등은 퇴원 후 한달 간 금지)
인공 디스크 치환술
퇴행성 디스크질환 환자의 수술시 디스크를 제거해야할 경우 척추 간격을 유지하고 인체의 디스크와 움직임이 거의 유사한 인공디스크로 바꾸어 통증을 치료하고 척추의 운동성을 유지시켜주는 수술법입니다.

환자는 전신마취를 한 뒤, 병변 부위를 절개 후 손상된 디스크를 제거하고 그 부위에 인공 디스크(Artificial Disc)를 삽입 하는 수술방법

인공디스크 치환술의 장점
1. 수술 후에도 허리를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으며, 보조기 착용 없이 단기간 입원으로도 회복이 가능하다.
2. 인체의 디스크와 유사하게 만들어 주므로 척추 유합술에 비해 수술 후 움직임이 비교적 자유로움.
3. 최소한의 피부절개와 전방접근 수술법은 수술후 환자의 통증을 완화.
척추 유합술(기구고정술)
척추 분리증이나 척추뼈가 앞으로 미끄러지는 척추 전방 전위증 심각한 척추관협착증으로 인해 심한요통 및 신경증상이 있을때는 최소 절개를 통하여 퇴행성 디스크를 제거한 후 그 공간에 수술기구 (케이지)를 삽입하여 고정하는 척추 유합술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전방접근에 의한 유합술, 후방접근 유합술, 측방향 접근 유합술 등을 시행하게 되며 정도가 심한경우에는 후방 나사못 고정이 필요할수도 있습니다.

척추 유합술의 장점
1. 척추 마디를 유합시킴으로서 재발의 우려가 없으며 만족도가 높은 수술입니다.
2. 척추를 견고하게 고정해 안정성을 줍니다.
3. 기존 고정술보다 입원기간이 짧고 회복이 빠르다.
수술 후 관리
1. 입원기간 : 2주 정도
2. 보행가능시기 : 수술 후 다음날부터 보조기 착용 후 보행가능
3. 보조기 : 2~3개월 착용
4. 샤워 : 봉합실 제거 후 2~3일 뒤 가능
목욕 : 봉합실 제거 후 1주일 뒤 가능
5. 운전 : 수술 후 6~8주 뒤 가능
6. 직장 복귀 : 사무직은 약 2개월 후 가능
생산직은 약 4개월 후 가능
상처부위는 항상 건조하게 유지합니다.
(핫팩, 찜질, 뜨거운 전기장판, 침등은 퇴원 후 한달 간 금지)
신경 성형술
국소마취하에 꼬리뼈나 목 뒤쪽의 신경공을 통하여 경막외강으로 특수바늘(카테터)을 삽입 원하는 부위에 도달하면 약물을 주입해 통증을 일으키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유착된 부위를 박리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목과 허리의 추간판 탈출증(디스크) 환자와 척추관 협착증 환자에게 효과적이나 척추수술 후에 통증이 계속되는 ‘척추수술 후 통증 증후군 환자’의 통증도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으며 약물 및 물리치료, 경막외 치료, 신경 차단술을 해도 통증이 계속되는 환자에게도 권할만합니다. 하지만 시술부위나 몸에 감염질환이 있거나 출혈이 많은 환자, 반드시 수술이 필요할 정도로 심한 경우는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신경 성형술의 장점
1. 시술시간이 짧고 간단하며 국소마취로 진행
2. 입원없이 당일 외래에서도 시술 가능하며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
3. 수술이 어려운 지병이 있는 환자나 고령의 환자에게도 시술이 가능
고주파 수핵성형술(L-disq)
고주파와 함께 플라즈마 효과를 이용한 최첨단의 디스크제거술로 가는 바늘을 직접 디스크내로 주입한 후 저온고주파열을 가해 디스크내의 압력을 낮추고 통증의 원인이 되는 디스크를 간단히 제거하는 치료법이다.

고주파 수핵 성형술의 장점
1. 수술시간이 30분~1시간 이내로 매우 짧으며, 수술 후 당일 퇴원이 가능하고 피부절개를 하지 않아 흉터가 없다.
2. 전신 마취부담이 없는 수술로 절개수술이 힘든 환자나 장시간 치료를 받기 힘든 환자에게 적절한 시술
경피적 척추 후굴 풍선 복원술
기존의 골시멘트를 이용한 척추 성형술이 가진 단점을 해결할 방법으로 압박된 척추 부위를 특수 고안된 풍선을 삽입하여 척추를 복원하고 풍선을 제거한 후 골시멘트를 주입하는 수술방법입니다.
단순 척추 성형수술시 불가능하였던 압박된 척추 부위의 복원과 골시멘트 누출의 위헙도 없앨수 있습니다.

척추체 성형술의 장점
시술 직후 통증 감소 및 빠른 보행이 가능
척추체 성형술(Vertebraplasty)
골다공증이나 외상으로 인해 척추에 압박골절이 발생하면 심한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이때 국소마취후 X-선 투시기를 보면서 골절된 척추체에 주사바늘로 골시멘트를 주입하여 굳히는데 이시멘트는 수분내에 척추뼈 속에서 굳어 골절된 척추뼈를 단단하게 굳히게 됩니다.
압박골절이 있는 모든 환자에게 시행되는 것이 아니고 2주에서 4주간 보존적 치료에도 통증 완화가 별로 없거나 합병증의 가능성이 높은 노인환자에게 주로 시행됩니다.

척추체 성형술의 장점
1. 시술 직후 통증 감소 및 빠른 보행이 가능
2.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전신마취가 필요 없으므로 고령이나 전신질환(고혈압, 당뇨 등)이 있어도 가능

요추 추간판 탈출증
(Herniation of Lumbar Disk)
: 수핵탈출증_허리 디스크

 
추간판(디스크)의 구조
추간판은 우리 척추뼈 사이에 있는 연골이며, 충격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추간판탈출증이란
일반적으로“디스크”라고 잘 알려진 추간판탈출증 이라는 질환은 상기 추간판(디스크)이 어떤 원인에 의해 손상을 입으면서 추간판 내부의 젤리같은 수핵이 외부 층에 있는 섬유륜의 틈을 통해 빠져 나가게 되면 주위의 신경을 압박하고, 그 주위에 염증 반응이 일어나서 신경을 자극하게되는데, 이러한 상태를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추간판 탈출증은 요추의 제일 아래에 있는 두 개의 디스크에서 일어납니다.
 
증상
지속적인 허리의 통증이 온다.
허리를 숙이기 힘들고 허리에 저리고 화끈한 느듯한 느낌이 온다.
엉치, 다리가 땡기고 찌릿찌릿한 통증이 있다.느낌이 다르게 느껴진다.
다리에 힘이 없다. 뒤뚱거리면서 걷는다.
양하지 근력마비와 대, 소변 장애 (심한경우)
진단

가장 중요한 검사는 하지직거상검사입니다. 환자를 침대에 눕히고 무릎을 편 상태를 유지하면서 다리를 들어 올려보는 검사로 집에서도 간단히 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리를 들어 올리면 좌골신경이 긴장되어 엉덩이와 다리에 심한 통 증이 생겨 다리를 올리는 각도가 제한됩니다.

추간판 탈출증을 포함한 대부분의 척추질환은 영상 검사로 확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 엑스레이 검사는 뼈에 구 조적인 이상이나 척추의 불안정증 여부를 알 수 있으나 추간 판, 신경을 직접 확인할 수는 없는 단점이 있어 정밀검사를 같이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산화단층촬영(CT검사, Computed tomography)은 여러 척추질환에서 뼈의 이상을 판단하는데 가장 좋습니다. 하지 만 신경이나 인대 등의 연부조직은 관찰이 어려운 단점이 있 습니다.
MRI(자기공명영상)는 조직간의 대조도가 우수하여 척추 내의 신경, 인대 등 각종 연부조직 구별이 잘 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방향의 경사면 영상을 얻을 수 있고 우수한 해상력을 갖는 영상으로 척추질환을 진단하는데 가장 좋은 검사 방법 입니다.

보존적 치료 및 비수술적 치료 요법
지속적인 허리의 통증이 온다.
허리를 숙이기 힘들고 허리에 저리고 화끈한 느듯한 느낌이 온다.
엉치, 다리가 땡기고 찌릿찌릿한 통증이 있다.느낌이 다르게 느껴진다.
다리에 힘이 없다. 뒤뚱거리면서 걷는다.
양하지 근력마비와 대, 소변 장애 (심한경우)
약물치료 및 안정가료 : 통증 조절 및 염증반응의 감소효과
물리치료, 견인치료
운동치료 : 허리 근력강화, 자세 교정을 통해 추간판의 안정효과
신경주사치료 : 경막외 신경차단술, 선택적 신경근 차단술
신경성형술(유착박리술) : 신경주사치료의 발전된 형태로,꼬리뼈의 작은 구멍을 통해 특수 카테터를 삽입하여 추간판탈출부위의 신경 유착을 박리하고, 약물을 주입하는 시술
미골경유 내시경적 레이저 디스크 감압술 : 꼬리뼈의 작은구멍을 통한 내시경, 레이저 카테터를 삽입하여 돌출된 추간판의 일부를 제거하거나 수축시키는 시술
고주파수핵 성형술 : 주사바늘을 돌출된 디스크에 위치하여 고주파를 이용해 돌출된 디스크를 제거하거나 수축시키는 시술
수술적치료

보존적 치료에도 반응없는 지속되는 통증, 통증이 극심하여 일상생활 및 보존적 치료 유지가 불가능한 경우, 다리의 근력 마비가 진행하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항문주위 감각이상을 동반한 대소변 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응급 수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수술의 목적은 신경을 압박하는 탈출된 비정상 위치의 추간판(수핵)을 제거하는데 있습니다. 미세현미경 수술이 가장 일반적인 수술 방법이며,고배율의 미세 현미경을 이용하여 시야를 확대하여 약 3-5cm가량의 피부절개를 통해서 탈출된 디스크를 제거할 수 있는 수술법 입니다. 내시경 레이저를 이용한 수술은 피부 절개 및 정상조직 손상을 최소화 하기 위해 내시경을 통한 접근으로 추간판(수핵)을 제거하는 수술법으로 수술상처가 보다 작고 입원기간이 짧은 장점이 있습니다.

요추 협착증

고령인구의 급속한 증가와 함께 서구화 선진화된 생활환경에 따라 척추의 퇴행성 질환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척추의 퇴행성 질환이란 노화로 인한 척추와 이를 둘러싼 주변 조직의 변성으로 인한 병적 상태를 의미 하며 대표적인 척추의 퇴행성 질환으로는 요추 협착증 (척추의 허리부위에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노화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좁아진 상태)이 있다.

요추협착증은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된 비정상적 뼈와 두꺼워진 인대, 그리고 디스크 등에 의해 발생한다. 여기에 나이가 들면서 디스크와 주위 관절의 퇴행은 요추를 전후방과 좌우로 휘게 하고 불안정하게 해 협착증을 악화시킨다. 요추의 중앙의 비어있는 공간으로는 머리부터 다리까지 이어지는 신경이 지나가게 되는데 이 공간이 심하게 좁아져 신경을 직접 누르고 혈류의 장애를 일으켜 증상이 발생 하는 것이다.

대개는 50세 전후로 증상이 서서히 시작된다. 초기에는 막연한 허리통증과 불편감이 있으며, 점차 걷거나 서있을 때 엉덩이의 통증을 호소하다가 서서히 허벅다리에서 무릎아래 발바닥으로 내려가는 저리고 쥐가 난다던가 화끈거리면서 시린 통증을 호소한다. 걸을 때 증상이 심해져 허리를 굽히거나 걸음을 멈추고 쪼그리고 앉아서 쉬고 나면 조금 나아지는 것을 반복하며, 점차 한 번에 걸을 수 있는 보행거리가 짧아진다. 심하면 하지근력 저하와 대소변 또는 성기능 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

요추협착증의 진단은 신경학적 검사와 문진을 통해 위와 같은 환자의 증상을 파악하고 다양한 영상학적 검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단순 방사선 검사 (X-ray) 를 통해 요추뼈가 앞이나 뒤로 밀려 있는 전후방 전위증, 요추관절이 일반적인 자세에 과도하게 움직이는 불안정증, 압박골절의 유무, 척추가 휘어 있는 정도 등 전반적인 퇴행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요추뼈 중앙의 요추관과 위·아래 요추 뼈 사이 추간공의 협착 정도와 형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자기공명영상검사(MRI)가 필수적이며 추가적으로 시행되는 전산화단층촬영(CT)과 척수조영술 등은 좀 더 세밀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된다.

요추협착증의 치료는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뉜다. 초기의 요추협착증에 의한 증상은 보존적 치료로 호전된다. 우선 활동범위를 조절하거나 약물 치료, 다양한 방식의 신경차단주사 및 시술로 치료를 시작하며 또한 고온 찜질 요법,초음파, 피하전기신경자극이나 견인요법과 같은 물리치료를 병행한다

아울러 일상생활의 기능을 향상시키며 아울러 증상의 재발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운동치료를 시행한다. 이를 효과적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요법과 동시에 올바른 몸놀림에 대한 척추 교육이 필요하다. 이 교육을 통하여 평소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이 어떤것인지 환자 스스로 느끼게 하고 동시에 허리의 부담을 줄여주는 몸놀림에 대해 체계적으로 알려주게 된다. 이는 비단 비수술적인 치료뿐 아니라 수술 후에도 그 결과를 좀 더 호전시켜 줄 수 있는 중요한 방편이다. 이때 수술의 방법이나 수술 후 기간 및 통증정도를 고려하여 전문성을 가진 교육자로부터 체계적인 지도를 받음으로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이러한 비수술적 방법으로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는 협착이 악화되면서 증상이 다양해지고 빈도와 강도가 심해지는 경향을 보인다. 병원을 찾을 정도가 되면 종아리, 발목, 무릎, 허벅지,엉덩이에 감각 저하와 저림, 통증을 호소하며 척추의 불안정이 있는 경우 허리통증이 심한 소견을 함께 보인다. 보존적인 치료를 시도한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고 악화하는 경우에는 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척추의 후방 뼈와 두꺼워진 인대를 제거해 눌려있는 신경을 충분히 풀어주는 신경감압술을 시행해야 한다. 특히 하지의 힘이 약해지고 보행장애가 있으며 대소변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 수술이 반드시필요한 경우가 많다.

신경감압술을 시행하는 경우 필요에 따라서 척추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나사 못 고정술이 포함된 척추유합술이 추가되기도 하며, 주로 수술 전 변형이나 불안정이 확인되는 환자에 서 요구된다. 수술에는 신중한 판단이 필요해 척추전문의와 충분한 상의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척추관 협착증은 치료의 선택이 어렵다. 수술을 받을지 비수술적 요법을 받을지, 비수술적 요법 가운데 시술인 신경성형술을 받을지 주사치료인 신경차단술을 받을지, 아니면 약물요법이나 물리치료, 운동요법으로 견딜지 등 고민이 많다. 어느 경우든 장단점이 다르다. 척추관 협착증이 어디에서 얼마나 심한지 의사의 고민도 있지만 환자 쪽 고려사항도 있다. 환자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불편함의 정도, 통증에대한 개인적인 인내심, 걷기 등 신체활동의 필요성, 경제적 수준 등도 충분히 고려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척추관 협착증에서 어떤 치료를 선택할지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맞춤형으로 결정되어야 한다.환자의 상태를 잘 알고 있는 전문가를 찾아 심한 경우 수술을 받고, 심하지 않은 경우 눌린 신경을 달래줄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통해 증세를 가라앉혀 가며 지내는 것이 최선이다

양방향 척추내시경 수술
(UBE : Unilateral Biportal Endoscopy)

최근 각 분야의 여러 기구 및 수술 방법의 발달로 인해 최소한의 절개를 통한 수 술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이 많이 시행 되고 있는데, 1990년대 초반 일반외과의 복강경 수술을 시작으로, 신경외과, 정형 외과, 부인과, 비뇨기과 등 다양한 과의 여러 임상 질환에서 내시경 수술이 시행되고 있다.

척추 수술에서도 다양한 내시경 수술이 시행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양방향 척 추 내시경수술(UBE : Unilateral Biportal Endoscopy)은 피부 및 근육, 후방관절 등 정상구조물의 손상은 최소화 하면서, 내시경을 통해 정확한 병변을 보면서 수술 을 시행 할 수 있어 여러 척추 질환에 적용이 가능한 장점이 많은 수술 방법이다.

양방향 척추 내시경 수술은 5mm 정도의 두 개의 구멍을 통해 한쪽은 내시경, 다 른 한쪽은 수술 기구를 삽입해 8~10배의 배율로 병변을 보면서 수술을 진행하 는 방법으로, 기존의 절개 수술법에 비해 근육 손상이 거의 없어 수술 후 통증이 덜하며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다. 또한 기존의 단일공 척추 내시경 수술과 비교하 여 넓은 수술 시야 확보 및 다양한 기구를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척추 질환에 적

용이 가능하다. 단일공 내시경 수술에서는 하나의 구멍을 통해 내시경과 수술기 구가 동시에 삽입되어 제한적인 시야확보와 수술기구 사용의 제약으로 일부 추 간판 탈출증, 추간공 협착증 환자에게만 제한적으로 사용되었으나, 양방향 척 추 내시경 수술은 내시경과 수술기구가 서로 다른 각각의 구멍을 통해 독립적 으로 움직이므로 다양한 기구의 사용이 가능하며, 각도 조절에 제약이 없어 추간 판탈출증, 척추관협착증, 추간공협착증 및 경추간공협착증 등 다양한 질환에 적 용이 가능하다. 또한 수술 중 지속적인 생리식염수 순환을 통해 출혈을 예방하 며, 수술 후 감염 발생률도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척추관협착증 수 술의 경우 후방관절의 손상 없이, 협착증의 원인이 되는 황색인대를 제거하므로 기존의 절개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척추 불안정성으로 인한 나사못 고정술이나 케이지 삽입술 등의 2차 수술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많은 척추 질환에서 처음부터 반드시 수술적 치료가 필요 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충분한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되거나, 혹은 운동마비나 대소변 장 애, 성기능 장애와 같은 신경학적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다. 이런 경우에도 많은 환자들이 수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오랜 입원기간, 전신마취 에 대한 부담감, 수술 후 허리 상태의 악화 및 회복에 대한 두려움 등의 이유로 수술적 치료 대신에 비수술적 치료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신경성형술이나 고주파 수핵감압술 같은 비수술적 치료는 병변을 해결하는 근본적인 치료법이 될 수 없 으며, 보다 발전된 통증치료법의 일부라 할 수 있다. 양방향 척추 내시경 수술은 이런 환자들에게 근본적인 치료를 시행함과 동시에 3~4일간의 짧은 입원기간 및 근육 및 주위 조직 손상을 최소화하여 빠른 회복을 통한 일상으로의 조기 복귀가 가능하게 하며, 작은 절개를 통해 최소한의 흉터만 남아 미용적으로도 우수한 수 술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고령의 환자나, 전신마취 시행이 어려운 내과적 문 제가 동반된 환자들은 척추마취를 통해서도 수술이 가능하다.

양방향 척추 내시경 수술은 기존의 내시경 수술의 장점과 절개 수술의 장점을 모 두 가지면서 각각의 단점을 보완하는 좋은 수술 방법으로, 수술적 치료가 필요 한 많은 환자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골다공증과 골다공증성 압박골절
골다공증

정의

골다공증이란 뼈속에 구멍이 많이 생긴다는 뜻으로 노화가 진행되면서 뼈가 얇아지고 약해져 부러지기 쉬운 상태가 되는 현상을 말한다. 사춘기에 성인 골량의 90%가 형성되며, 35세부터 골량이 서서히 줄어들다가 50세 전후 폐경이 되면서 3~5년 내에 빠른 속도로 골량이 줄어든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성이 더 높은데 그 이유는 여성의 경우 폐경에 의한 에스트로겐 감소로 골량이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진단

골다공증의 진단에는 골밀도 검사가 가장 중요하며 혈액, 소 변 검사, 방사선 검사 등이 추가로 필요할 수 있다. 골밀도 란 뼈의 단단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골밀도 수치가 높

을수록 뼈가 단단함을 말한다. 정확한 골밀도의 평가는 신체의 대표적인 2부위인 척추와 대퇴골을 반드시 촬영하여야 한다. 골밀도 측정 결과는 T-값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세계보건기구(WHO)기준에 따르면, T-점수가 -2.5이하일 때를 ‘골다공증’으로 -1.0에서 -2.5까지는 ‘골감소증’으로 진단한다.

골다공증 위험인자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
▶생활습관 개선 : 금연, 금주, 운동(걷기, 조깅, 계단 오르기, 가벼운 산책 등이 좋으며 윗몸 일으키기, 테니스, 골프, 볼링 등은 척추의 변형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칼슘(하루 섭취량 1,000mg, 폐경이 된 여성이나 65세 이상의남성은 1,500mg 이상) 및 비타민 D 보충(하루 섭취량 800IU)하도록 한다.
▶골흡수 억제제(경구용과 주사용) :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 선택적 에스트로젠 수용체, 폐경기 여성에서는 여성 호르몬의 보충이 골흡수를 억제시킬 수 있다.
▶골형성을 촉진하는 부갑상선 호르몬을 사용한다.
골다공증성 척추압박골절

정의

골다공증에 의해 약화된 척추 뼈가 외상으로 압박 변형 되는 것을말하며 척추 뼈가 주저앉거나 부서져 심한 통증을 일으킨다. 골다공증에 의해 척추 뼈가 약해져 작은 충격에도 골절이 일어나는데 폐경 후 여성의 30%정도가 골다공증으로 인한 압박골절이 생기며 척추압박골절이 발생하면 신체의 무게 중심이 전방으로 이동함으로써 추가 골절 위험이 5배 이상 증가하게 된다.

증상

심한 허리통증(자세 변경 시 악화되는 통증), 옆구리 통증, 흉곽이나 복부통증이 발생하며 골절로 인한 척추신경 압박의 경우 감각및 하지 마비가 생길 수 있다.

검사 및 진단

대개의 경우 엑스레이로 진단할 수 있으며 뼈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CT가 좋으나 고령의 환자의 경우 여러 부분에 압박 골절이 있을 수 있어 최근에 발병한 것인지, 이전에 발병한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MRI 검사가 필요하다.

치료방법

▶보존적 치료

골다공증 정도에 따라 1-3주 침상안정, 약물치료, 보조기 착용을한다. 대개의 경우 2-3개월 정도 지나면 골유합이 진행되면서 증상이 호전되지만 3개월 후에도 호전이 없는 경우, 장기간의 침상

안정으로 인한 합병증 예방, 빠른 통증 완화를 위해 시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척추체 성형술

압박골절로 주저앉은 척추체에 의료용 골 시멘트를 주입하여 환자의 통증을 줄여주고 부러진 뼈의 안정성을보강해 주는 시술이다. 90% 이상의 환자에게 통증 완화 효과가 있다

 

▶경피적 척추 후굴 풍선복원술

특수 풍선이 부착된 카테터를 압박 골절된 척추체에 집어넣고 풍선을 서서히 부풀게 하여 그 압력으로 주저앉은 척추체를 원래의 상태로 회복시킨 뒤 그 공간에 ‘골시멘트’를 주입시키는 시술법이다. 척추 성형술에 비해주저앉은 척추의 높이를 보다 펴주고 골 시멘트가 신경쪽으로 새는 것을 막아준다.

 

▶척추체 고정술

척추 골절이 심하여 골편이 신경을 압박하거나 골유합이 되지 않아 지속적인 불안정증이 있는 경우 척추체 고정술을 필요할 수 있다

정의
하나의 척추뼈가 인접하는 아래의 척추뼈와 정상적인 정렬을 이루지 못하고 앞으로 나와 있는 상태를 척추 전방전위증이라고 합니다. 척추전방전위증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며,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지만 허리의 아래쪽 부위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예를들어 요추 4번 척추뼈가 요추 5번 척추뼈 보다 앞쪽으로 튀어나와 있으면 요추4-5번간 척추전방전위증이 있 다고 이야기 합니다.
원인
척추전방전위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척추분리증과 노인성 변화의 두 가지가 가장 흔합니다.
1) 척추분리증 : 어떤 원인에 의해 척추뼈 내의 연결 부위(협부)에 결손이 발생한 경우를 말합니다.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급성 성장기에 척추에 가해지는 반복적 스트레스에 의한 피로 골절이 가장 중요 한 원인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척추분리증이 있어도 전 위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진행하게 되면 금이 간 부위(결손 부위)에서 뼈가 어긋나면서 위쪽 척추가 아래 척추에 비해 앞으로 빠져 척추전방전위증 상태가 됩니다.

2) 노인성 변화 : 나이가 들면서 퇴행성 변화에 의하여 장 기간 지속되는 불안정 때문에 전방전위증이 생기는 상태 입니다.
증상
척추전방전위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허리 통증 : 성장기의 청소년에서는 척추분리증에 의해 요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인에서는 반드시 전 방전위증이 요통의 원인이라고 할 수는 없으며, 나이가 들 수록 퇴행성 변화, 약한 허리 등의 다른 원인에 의해 허리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2) 다리가 저리고 아픔 : 척추뼈가 앞으로 빠지면서 척추 뼈 내를 관통하는 신경 다발이 눌리기 때문에 조금만 걸어 도 다리가 아프고 저려서 잘 걷지 못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3) 자세 이상 : 척추전방전위증은 척추뼈가 빠진 정도에 따 라 1단계부터 4단계까지로 나누는데 가장 심한 경우 척추 뼈 전체가 앞으로 빠지기도 합니다. 허리 주위 및 다리 뒤 쪽의 근육이 뻣뻣해져 허리를 구부리기 힘들어지고 전위 가 심해지면 허리가 짧아지고, 앞으로 구부러져 정상적인 보행이 힘들어지며 외관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게 됩니다.
진단
척추전방전위증에서 척추뼈가 어긋난 것은 엑스레이 검사 에 잘 나타나기 때문에 진단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증 상이 심한 환자에서는 신경이 어디가 얼마나 눌렸는지,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하는지, 어떤 범위를 수술해야 하는지, 어떤 길이의 나사못을 사용할지 등을 결정하기 위해서 CT 및 MRI 검사를 해야합니다.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 척추전방전위증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척추 질환에서와 마찬가지로 증상에 대한 대증적 치료 및 운동 치료를 하게 됩니다. 증상이 아주 심하지 않은 경우 에는 약물 치료, 물리 치료, 주사 치료 등으로 좋은 경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육 강화 운동 및 스트레칭 등 을 꾸준히 체계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허리를 강하게 만들 어 통증을 완화시키고 질병의 진행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통증 주사 요법은 신경이 눌려 다리 통증 이 있을 때 큰 도움이 됩니다.
2) 수술적 치료 : 위와 같은 비수술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 상이 지속되거나 신경이 많이 눌려 감각이 떨어지고 힘이 약해지는 경우, 간헐적 파행이 심하여 오래 걷지 못하는 경 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은 보통 눌린 신경을 풀어 주는 감압술과 불안정한 척추 분절을 고 정하는 유합술 및 기구고정술로 이루어집니다. 유합술 및 기구고정술이란 아래의 사진과 같이 척추뼈에 합금으로된 나사못을 삽입하고 강봉으로 연결하는 술식을 말하며, 수 술 부위를 통뼈로 만들어 더 이상 움직이지 않도록 하기 위 해 자가골이식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