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건강정보

건강정보

척추 | 현대인의 운동량 부족, 허리디스크 ‘조심해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0-11-12 09:53 조회20,157회 댓글0건

본문

현대인의 운동량 부족, 허리디스크 ‘조심해야’
최근 현대인들의 운동부족이 심각한 수준인 가운데 이 같은 운족부족병으로 인해 허리디스크 발병율이 증가하고 있다.
운동부족병이란 주로 현대의 도시에 사는 사람들이 운동량이 부족해 나타나는 질병들을 말한다.
평범한 직장인이나 학생이라면 수면 시간을 제외하고 하루의 10시간 이상은 책상에 앉아서 업무를 보거나 공부를 한다.
또한 식사시간이나 기타 여가시간을 제외하면 하루의 운동량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
이에 따라 운동부족병으로 고민하는 환자가 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퇴행성질환인 허리디스크의 발병률이 높은 이유도 바로 운동부족병 때문으로 분석됐다. 최근 20~30대의 젊은 층에서 허리디스크 발병율이 증가하고 있어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디스크의 경우 혈관이 뻗어 있지 않은 무혈 조직이기 때문에 혈액을 통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지 못 한다는 특성이 있다.
또한 만일 척추를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디스크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잘 전달되지 않아 탄력성을 잃고 수분이 빠져 검게 변하면서 손상을 입게 된다.
디스크는 남자의 경우 10대 후반 여자의 경우에는 20대 초반부터 노화가 시작되고 50~60대가 되면 노년기를 맞는다.
젊은 연령대의 경우 쉴 틈이 없는데다 자신의 건강에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어 허리디스크에 노출될 위험이 더 크다.
아울러 디스크는 뼈의 노화와 함께 퇴행의 길을 걷는다. 척추 뼈 사이에서 완충 역할을 하던 디스크도 본래 가진 수분과 힘, 탄력성을 잃고 퇴행해 정상 기능을 수행하기 어렵다.
만일 디스크가 밀려 나오게 되면 디스크의 외벽인 섬유 테를 압박하여 통증을 일으키며 디스크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적절한 운동은 디스크가 양분을 흡수하고 필요한 대사물질을 공급 받도록 하는데 필수적이며 효과적인 운동은 디스크를 건강하게 할 뿐 아니라 근육을 강화하기 때문에 허리디스크 치료를 위해서는 매우 중요하다.

출처:www.mdtoday.co.kr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